[포토샵 기초 02] 포토샵에서 사진의 크기 변경과 해상도의 이해
사진의 크기를 변경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상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사진을 프린트 하거나 인화할 때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픽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픽셀은 (Picture Element)픽쳐 엘리먼트의 첫음절을 딴 합성어로, 디지털 이미지의 최소 단위인 점을 말합니다. 사진을 확대해보면 네모난 점이 보이는데요, 이 점 하나하나를 픽셀이라고 부릅니다. 픽셀 한개 마다 색상 한개가 표현됩니다.
해상도란 사진을 구성하는 픽셀의 숫자를 뜻합니다. 해상도가 높다라는 말은 사진을 표현하는 점의 수가 많다라는 의미입니다. 해상도가 낮다라는 말은 사진을 표현하는 점의 수가 적다라는 의미입니다.
인쇄나 스캐닝을 하기 위해 DPI(Dot Per Inch) 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1인치 안에 들어가는 점의 숫자를 의미 합니다. 신문에 사용되는 사진은 100 DPI 이하, 일반용지는 150~200 DPI, 사진인화나 잡지에 사용되는 사진은 300 DPI를 사용합니다.
2-1 사진의 크기 조절과 해상도 변경
포토샵에서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풀다운메뉴 [Image / Image size..] 를 선택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사용하는 사진의 경우는 가로세로 픽셀의 숫자만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그러나 사진을 프린트 하거나 인화 하기 위해서는 가로세로의 크기와 함께 해상도(Resolution)값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프린트를 해서 선명한 출력물을 얻기 위해서는 [2]의 가로, 세로의 크기와 단위를 먼저 정해준 후 [3]의 해상도를 조절합니다. 인화지에 프린트를 할 경우 [300 DPI]로 설정해야 가장 좋은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가로 세로의 크기를 조절하면서 [1]에 표시된 원본 사진이 가지고 있는 원래 픽셀의 숫자보다, 사이즈를 조절한 후 픽셀의 숫자가 커지지 않아야 합니다.
포토샵은 원래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픽셀의 숫자보다 픽셀의 숫자가 많아지면 원본 픽셀과 픽셀의 중간에 새로운 픽셀을 만들게 됩니다. 각각의 픽셀에는 색상값이 있습니다. 새로 만들어진 픽셀은 포토샵에서 주변 픽셀이 가지고 있는 픽셀값의 중간값을 지정해서 칠해줍니다.
이러한 과정을 "디더링" 이라고 합니다. 비슷해 보이는 이미지 영역도 원래 픽셀마다 가지고 있는 색상과 채도, 밝기 값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픽셀은 미세하지만 콘트라스트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디더링을 거치게 되면 비슷한 중간값으로 칠해진 픽셀이 원래 픽셀과 픽셀 사이에 생기게되어 콘트라스트 값이 적어지게 됩니다. 우리가 사진을 너무 확대할 경우 사진이 희미해 보이는 것은 이러한 이유 입니다. 그래서 선명하고 깨끗한 출력물 얻기 위해서는 원본 사진이 가지고 있는 픽셀의 수보다 크게 사이즈를 조절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2 크로핑
크로핑이란 더 좋은 구도나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사진의 일부분을 잘라내는 것을 말합니다. 좌측 도구상자에서 [1] Crop Tool을 선택해서 사진의 남기고 싶은 영역을 선택한 후 [4] 적용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에서 [ENTER]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2] Delete Cropped Pixel을 체크 해제하고, 사진을 잘라낸 후 다시 선택하여 잘라낼 때 원본이미지가 보이게 됩니다.
[3]Content-Aware 를 체크하면, 사진을 회전시킨 후 또는 원본 사진보다 확장 했을 때 생기는 빈공간을 포토샵에서 임의로 채워주게 됩니다.
2-3 캔버스크기 조절하기
캔버스란 사진 또는 이미지가 놓여질 틀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진을 포토샵에서 불러오게 되면 처음 캔버스 사이즈와 이미지 사이즈의 크기가 같기 때문에 왜 이게 필요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의 여백을 만들거나 좌우측 또는 위아래 특정부분의 영역을 넓힐 때 유용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캔버스의 크기만을 넓게 만들어 같은 이미지 또는 다른 이미지 여러개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Images / Image Size ..] 명령으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절하게 되면 캔버스의 크기까지 함께 조절이 됩니다. 그러나 [Image / Canvas Size.. ] 명령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크기는 변하지 않고 캔버스의 크기만 바뀌게 됩니다.
캔버스의 크기는 Crop Tool을 사용해서 원본 이미지보다 크게 확장시켜서 크게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아래 좌측은 원본사진, 우측은 사진의 크기는 그대로 이고, 캔버스의 크기를 변경한 사진입니다.
왕초보용 이라, 하고서는 글로 옮기다 보니 너무 딱딱하게 표현이 되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